미세먼지 공기 정화식물 효과 정말 좋다?!
미세먼지 공기 정화식물 효과 정말 좋다?!

미세먼지 공기 정화식물 효과 정말 좋다?!

미세먼지 공기정화 식물 정말 효과가 있나요? 네! 정말 좋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를 평균적으로 20%까지 감소시켜줍니다!

미세먼지 공기정화식물 효과 정말 있을까?

일단 빌레나무라는 공기 정화 식물이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를 평균적으로 20%까지 줄여줘서 정부가 초등학교에 시범적으로 지급해서 효과를 보고 있다. 여러가지 실험 결과 햇빛을 덜 받는 실내에서도 큰 걱정 없이 키울수 있다.

그리고 3월 26일에 농촌진흥청에서는 4년동안 실내 식물을 연구한 결과물을 발표했다. 일단 결과부터 얘기하자면 밀폐된 방에서도 식물이 있는 방에서는 초미세먼지가 현저하게 줄어들었다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시코소철, 박쥐란, 율마, 파키라, 백량금, 멕시코소철 등이 공기정화 능력이 뛰어나다고 했다.

정확하게는 4시간동안 초미세먼지 양이 줄어든 것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파키라 : 155.8ug/m3

백량금 : 142.0 ug/m3

멕시코소철 : 140.4ug/m3

박쥐란 : 133.6ug/m3

율마 : 111.5ug/m3

농촌진흥청에서는 초미세먼지 나쁜 기준(55ug/m3)을 기준으로 20m2 면적에 해당하는 거실에서 잎 면적 2m2 크기의 화분을 3개에서 5개정도 놔두고 4시간 정도 있으면 초미세먼지가 20% 정도 없어진다고 한다.

그리고 다른 공기정화 식물도 있는데요. 바로 ‘아레카야자’입니다.

이건 천연 가습기로도 불리우고 있는데요. 미국 항공우주국 NASA에서 공기정화 식물로 1위를 한게 바로 아레카야자입니다. 공기정화능력도 좋고 습도조절 능력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정화 식물의 원리는?

그러면 어떻게 이런 효과를 낼수 있는 걸까? 원리는 간단하다. 빌레나무는 호흡을 한다. 광합성을 하면서 공기를 빨아들이는데 이때 미세먼지를 분해한다. 그리고 이산화탄소나 톨루엔, 포름알데히드 등의 유해한 물질들도 제거를 해준다. 

미세먼지 공기 정화식물 구매는 어디서 어떻게 할수 있을까?

아직은 이 빌레나무가 제주도에서 자생한 식물이고 구매가 어려우나, 국립생물자원관에서 빌레나무를 구매할수 있도록 추진중이다. 빌레나무가 특히 더 좋은 것은 다른 식물에 비해서 햇빛이나 물이 많지 않아도 기를수 있다는 점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