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40N3030WMD 40m²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공기청정기) 사용후기, 장단점 총정리
AX40N3030WMD 40m²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공기청정기) 사용후기, 장단점 총정리

AX40N3030WMD 40m²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공기청정기) 사용후기, 장단점 총정리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AX40N3030WMD 공기청정기에 대한 사용후기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제로 구매해서 사용한 분들의 평과 솔직한 얘기들을 총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공기청정기 사용후기 정리

센서 기능부터 살펴봐야 한다!

일단 어떤 공기청정기를 사든지 센서가 민감하게 작동하는지부터 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공기 청정 기능이 좋다고 해도 미세먼지를 제대로 감지 하지 못하면 공기 청정 기능은 있으나마나하기 때문이죠.

일단 미세먼지를 감지해야 그에 맞게 공기 청정 기능이 작동하는 거니까요.

공기 청정 기능?

일단 센서가 공기를 감지하면 공기를 청정시켜줘야 되겠죠? 근데 여기서 많은 분들이 오해하는게 필터가 좋아야 공기 청정 기능이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보통 공기청정기들 설명 보면 필터가 99% 이상 미세먼지를 제거해준다고 하는데 이는 정확한 설명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필터가 99.99%를 걸러준다고 해도 제품으로 따지면 오히려 걸러지는 비율이 많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70% 후반에서 90% 중반 정도입니다.

그럼 왜그럴까요? 바로 풍량때문입니다. 필터가 많이 걸러줄수록 풍량은 줄어들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필터 옆으로 공기가 새도록 설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해야 강한 풍량을 유지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근데 문제는 일반인 입장에서는 도대체 얼마나 공기가 새도록 설계가 되었는지를 알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공기청정 능력에 대한 믿을만한 기준이 필요한데요. 그래서 CA인증이라는게 중요해집니다.

한국에서는 한국공기청정기협회라는 곳에서 성능 테스트를 하고 합격하면 CA인증 마크를 줍니다. 현재로는 이 협회에서 주는 CA인증마크가 국내에서 가장 공신력있고 믿을만한 증거입니다.

그리고 특정 공간에서 얼마나 빠르고 깨끗하게 공기를 청정시켜주느냐?를 면적으로 환산한 것이 CA인증 집진면적입니다.

그래서 집진면적이 크면 공기청정기가 더 빠르게 공기를 청정시켜줍니다.

그래서 공기 청정의 기능을 따질때는 CA인증을 받은 것들중에 평형이 큰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당연히 이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AX40N3030WMD는 CA인증을 받은 제품이고 사용면적은 12.1평(40제곱미터)입니다!

그리고 보통 성능이 좋다고 얘기를 할때 공기 청정 능력에 대한 얘기보다는 센서가 민감하게 빠르게 반응하는지를 기준으로 얘기를 할겁니다.

왜냐하면 일반인 입장에서 성능을 육안으로 확인할수 있는게 센서가 빨리 반응하느냐와 그에 맞게 공기청정기가 세차게 돌아가느냐 밖에 없습니다.

사실 안에서 얼마나 먼지를 걸러주는지에 대한 정확한 기준은 일반인이 아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셔도 됩니다.

아마 이럴수는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를 한 10~20개 정도 사두고 각각 같은 환경에서 1개씩 측정한 뒤에 공기청정기마다 필터에 먼지가 얼마나 쌓였는지 이런것들을 보고 유추할수는 있지만 이마저도 정확하지 않을수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공기 청정 능력 자체에 대해서 일반인이 판단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정말 정확한 공기 청정 능력을 알고 싶다면 그 업계 종사자에게 직접 물어보는게 가장 정확할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CA인증과 같은 확실한 지표들로 공기청정 능력이 좋구나 정도를 판단할수 있습니다.

사실 공기청정기가 이 2가지만 해결되면 나머지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센서가 민감해서 빨리 반응하고 그에 맞게 공기 청정기가 세차게 돌아가서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사실 이거면 끝난거죠.

그리고나서 문제가 되는 것들이 보통 소음이나 필터교체 시기, 옮길때 불편함이 없는지 등인데 위의 2가지 문제만 해결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래도 분명히 소음이나 필터교체 시기 같은 정보가 신경쓰이는 분들이 계실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소음이 강하지는 않나요?

소음은 거의 없어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최대 소음이 48데시벨(dB)인데 이건 조용한 사무실에서 낮은 톤으로 대화하는 정도의 소리입니다.

40데시벨이 생활 소음 정도구요. 그래서 소음이 심할까봐 걱정은 전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소음때문에 취침 방해되지 않나요?

안심하세요. 잘때는 취침모드로 변경할수 있어서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아요! 그리고 취침모드에서는 파란 불빛이 나와서 위에 책을 올려두고 자면 빛도 차단이 되서 숙면하는데 전혀 지장을 주지 않을거에요.

필터교체 시기

필터는 1년에 1번씩 교체하면 됩니다. 혹시나 까먹을까봐 걱정하실수도 있는데 교체시기가 되면 공기청정기에서 미리 알림음이 울리고 ‘필터교체’표시가 점등되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옮길때 좀 무거울수 있어요.

9.2kg이라 꽤 무거운 편입니다. 옮길때 좀 무거울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24시간 사용시 약 85회 걸쳐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바꿔준다고도 하고 소비전력이 40w라고도 하는데 이런 얘기들은 사실 얼마나 공기청정을 잘 해주고 어떤 내용인지 이해가 어렵기 때문에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일단 CA인증 받았는지와 어느정도 평수까지 커버가 되는지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는게 공기 청정 기능을 확인하는데 있어서 안전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에너지 소비 효율은 3등급입니다.

필터에 대한 설명

참고로 필터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 얘기해드릴텐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필터 자체로 평가하기보다는 CA인증과 평형으로 공기 청정 기능을 평가하는게 더 정확합니다.

필터에 대한 내용은 어디까지나 참고 사항으로만 받아들여주시기 바랍니다.

1차 필터인 극세 필터가 큰 먼지들을 먼저 제거합니다.

2차 필터인 숯 탈취 필터가 생활악취 제거, 유해가지(TVOCs) 제거, 새집증후군 유발물질 제거 등의 역할을 합니다.

3차 필터인 초미세먼지 항균 필터가 초미세먼지와 나노입자를 제거해주고 안심 항균(산화아연 하이브리드 섬유) 기능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장점

* 공기오염도에 대한 반응이 빠르다.

* 공기 정화 빨리 잘 된다. 예, 요리할때, 아이들 지나갈때, 옷 털때, 이불 털때, 현관문 열때, 창문 열때

* 냄새 제거해준다. 예 : 담배 냄새

* 필터가 공기청정기 크기에 비해 앞부분만 있어서 작다.

* 소음 거의 없다

* 수면 모드 아주 조용하다.

* 디자인이 예쁘다. LED가 공기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게 예쁘다.

​단점

* 크기가 좀 커서 아쉽다

* 폰에 연결해서 사용하려면 별도의 수신기가 필요한데 약 10만원 정도라서 아쉽다.

총평

일단 미세먼지 센싱 기능과 공기 청정 기능은 좋은 편입니다. CA인증도 되어 있고 2차 숯 탈취 필터를 통해 냄새도 제거해줍니다. 소음도 별로 없구요. 대체적으로 큰 불만 없이 사용한 분들은 만족스럽다는 평들이 대부분입니다.

살려면 쿠팡에서 살수 있는데요. 평점도 4.5으로 대체적으로 구매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번에 공기 청정기 장만하고 싶은 분들은 꼭 확인해보세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