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bbat(사바트) X12 PRO 리뷰(음질,통화품질,단점들 10가지)
Sabbat(사바트) X12 PRO 리뷰(음질,통화품질,단점들 10가지)

Sabbat(사바트) X12 PRO 리뷰(음질,통화품질,단점들 10가지)

가성비 좋은 오픈형 코드리스 이어폰 Sabbat(사바트) X12 PRO 리뷰해드리겠습니다.

음질과 통화품질 뿐만 아니라 단점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CY-T1과 QCY-T3, 에어팟과의 차이점들도 알아볼테니 중간에 놓치지말고 끝까지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참고)함께 읽어보면 도움되는 글들

=> QCY-T3 리뷰 읽어보기

=> 에어팟 2세대 리뷰 읽어보기

=> 블루투스 이어폰 추천 2019 읽어보기

일단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음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음질

Sabbat(사바트) X12 PRO 음질 나쁘지 않다

음질은 요즘 번들이어폰들이 예전보다 잘나와서 나쁘지 않은데 그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저가형 이어폰 수준의 음질이라 실망한 분들도 꽤 많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중급기 이상의 유선 이어폰에 비해서는 음질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사바트 X 12 프로가 워낙 저렴하다보니 음질에 대해 큰 기대가 없으신 분이라면 그냥 저냥 나쁘지 않게 들을수는 있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음이 뭉개지는 것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른데 뭉개지지 않는다는 분들도 있고 커널형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소리가 뭉개지는 느낌이 든다는 분도 있습니다.

커널형인 qcy-t1과 비교하면 커널형은 저음에서 웅장한 느낌이 나는데 사바트 x12 pro는 좀 더 밋밋한? 평범한? 느낌의 저음이 들립니다.

저음이 없는 수준은 아니지만 확실히 약한 느낌입니다. 타격감도 있는데 약한 느낌이에요.

고음 부분은 그래도 비교적 선명한 편이지만 그렇다고 날카로운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아무래도 커널형은 주변소리를 차음해주기 때문에 좀 더 디테일한 소리의 표현을 들을수 있는 반면에 사바트 X 12 PRO는 오픈형이라 소리가 좀 뭉개지는 느낌이 들수 있습니다.

또한 커널형에 비해 저음에서 타격감이 거의 없고 힘이 쭉쭉 빠지는 느낌이 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도 QCY-T1보다 음질 자체는 더 좋다는 평들도 있어서 이 부분은 개인 취향을 좀 탑니다.

그리고 소리가 굉장히 큽니다.

이 부분도 호불호가 좀 갈리는데 단점이라고 느끼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아무리 소리를 작게 볼륨을 낮춰도 소리가 크기 때문이죠. 평소에 소리를 좀 낮춰서 들으면 될것 같습니다.

통화 품질 괜찮나요?

Sabbat(사바트) X12 PRO 통화품질 음..

Sabbat(사바트) X12 PRO 통화용으로는 비추입니다.

QCY T1보다 약간 낫다고는 하는데 망인건 마찬가지구요.

정말 별로입니다. 

일단 통화를 하면 상대방 목소리는 잘 들립니다.

통화중에 끊김도 없구요.

근데 상대방은 좀 멀리서 말하는 것처럼 들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크게 말해야 되는데 이것도 사람들이 많은 곳에 가면 내 목소리가 상대에게 잘 들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조용한 곳에서 좀 크게 말하면 상대가 들을수는 있어서 통화는 되는데 그렇게 추천드리고 싶은 정도의 통화품질은 절대 아닙니다.

통화용을 원하시면 저렴한것중에는 QCY T3가 훨씬 더 적합합니다. 

에어팟처럼 콩나물 모양으로 출시되서 통화품질이 드라마틱하게 좋아졌습니다.

관련 리뷰가 있으니 이 글[QCY T3 통품 좋다!]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그리고 사바트 X 12 PRO는 오히려 qcy t1보다 주변소리가 더 시끄럽다는 평들이 많았습니다. 

물론 서로 목소리를 알아들을수는 있어서 통화를 이어나갈수는 있지만 너무 통화 음질이 안좋은편이라 통화용으로는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통화용으로는 저렴한 이어폰중에 QCY T3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해보세요.

=> QCY T3 리뷰 보러가기 / QCY T3 바로 구매하러가기

저렴한것중에 통화품질 좋은 이어폰을 선택하고 싶다면 QCY T3가 좋고 좀 비싼것중에 통화품질 좋은 걸 고르고 싶다면 에어팟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통화용 말고 음감용으로 가성비 좋은 오픈형 코드리스 이어폰을 찾고 계신거라면 사바트 X 12PRO가 괜찮습니다.

=> 통화품질 좋은 블루투스 이어폰 추천[읽어보기]

=> 5만원 이하 블루투스 이어폰 추천[읽어보기]

디자인

사바트 X12 PRO

직접 선택할수 있고 생각보다 이쁩니다.

조약돌같이 귀엽게 생겼고 고급스러운 느낌의 디자인입니다. 

파란색은 시원시원한 느낌입니다.

유닛은 에어팟의 콩나물 대가리 디자인을 거의 그대로 가져왔으니 참고해주세요.

착용감

일단 착용감은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 달라서 참고만 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래도 sabbat(사바트) X12 PRO오픈형이다보니 커널형보다는 귀에 자극이 덜한 편입니다. 

아무래도 딱 밀착되는 느낌보다는 약간 느슨하게 착용되는 느낌이라 에어팟에 비해 덜 아플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일반적인 경향성입니다.

실제로 착용했을때 사바트 X12 PRO가 오히려 더 아팠다는 분들도 있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착용했을때 귀가 아프진 않나요?

이건 사람들마다 다르긴 합니다. 귀가 아픈 분도 있고 안아픈 분도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QCY제품처럼 커널형 제품들은 귀를 너무 압박하는 느낌이 들어서 불편했던 분들은 사바트 X 12 PRO를 착용해보고 귀가 압박되는 느낌이 덜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오픈형이다보니 귀에 부담도 없고 외이도도 안아프고 귀가 작아도 딱 맞고 편안한 느낌입니다.

반면에 오픈형이 잘 맞지 않아서 평소에 커널형을 쓰신 분들은 잘 안맞을수도 있습니다.

어떤 분은 커널형을 계속 쓰다가 오픈형을 썼는데 이어폰이 누르는 곳이 너무 아팠다고 합니다.

뼈가 눌리는 느낌이 들어서 계속 신경쓰인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개인차가 좀 있어서 이어폰에 전에 착용했던 분들은 감안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반면에 처음 사보는 분들은 내 귀가 커널형에 맞을지 오픈형에 맞을지 감이 오지 않으실거에요.

사실 이 부분은 직접 착용해보지 않고서는 알수가 없는 부분이라 커널형이든 오픈형이든 둘다 하나씩 구매해서 착용해보는게 가장 정확할것 같습니다.

귀에서 잘 빠지지 않나요?

평소에 오픈형 이어폰을 사용한 분들은 귀에 안정적으로 들어가서 잘 안빠질수 있습니다.

귀에서 잘 안빠지는 것도 어떻게 보면 운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물론 귀에서 잘 빠지는 분들이 훨씬 더 소수이긴 하지만 그래도 내 귀에 이어폰이 잘 맞을지는 알수 없기 때문이죠.

어떤 분은 왼쪽 오른쪽 중에 한쪽은 잘 안 빠지는데 한쪽은 잘 빠진다는 분도 있구요.

이어솜을 싼거 끼워주면 잘 안빠진다는 분도 있었습니다.

윙팁을 끼면 잘 안빠지기는 하는데 윙팁을 끼운 상태로 충전을 할수가 없어서 이 부분이 아쉬운 부분이긴 합니다.

그리고 다른 분은 윙팁을 따로 쓰지 않아도 안빠진다는 분도 있었구요.

그래서 정말 내 귀에 잘 맞아서 이어폰이 잘 안빠질지는 착용해보기전까지는 알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그래도 그나마 착용하기전에 알수 있는 부분은 평소에 오픈형 이어폰을 사용한 분들은 귀에 안정적으로 들어가서 잘 안빠질수 있습니다.

귀에 잘 맞는 분들은 격한 운동을 하거나 머리를 강하게 흔들어도 안 빠질정도에요.

반대로 어떤 분은 조금만 움직이면 떨어질 정도이고 심지어 밥을 먹으면 느슨해진다고 해요.

잠깐 걷기만 해도 귀에서 빠질려고 해서 가만히 앉아서만 들어야 된다고 실망한 분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현실적으로 좀 복불복 느낌이 없지 않아 있어서 최대한 이어폰을 실제로 착용해볼 기회를 갖는게 좋습니다.

주변에 사바트 X 12 PRO가 있는 분이 있다면 정말 좋겠죠.

그럼 단점들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단점들

단점들이 없는건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아쉬운 부분들에 대해 얘기해줬는데요. 

아래에 짧게 짧게 정리해봤습니다. 참고로 각자 느끼는 바가 다를수 있어서 참고만 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 커널형에 비해 저음에서 타격감이 거의 없고 힘이 쭉쭉 빠집니다.
  • 기본 소리가 너무 커서 음량을 최소로 해도 소리가 크게 들린다.(평소에 작게 듣던 분들이 많이 아쉬워했습니다.)
  • 켜고 끌때 여자 사람의 안내 음성 목소리가 나오는데 굉장히 거슬리거나 듣기 싫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일단 소리가 너무 크고 너무 길게 얘기합니다. 심지어 음흉?하게 들린다는 분도 있었습니다.
  • 윙팁을 끼운 상태에서 충전을 할수 없는게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 끊김 현상이 적지 않다. 오른쪽이 좀 끊기다가 처음보다는 덜 끊긴다는 분도 있고, 오른쪽이 계속해서 종종 끊긴다는 분도 있습니다. 폰을 가방에 넣으면 소리가 자주 끊긴다는 얘기도 있었습니다.
  • 블루투스 수신거리가 짧아서 방과 거실 정도는 괜찮지만 방과 방은 막혀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좀 끊긴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 영상 볼때 음성 씽크가 조금 밀려서 볼때마다 신경 쓰인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 설명서가 중국어, 영어로 되어있는데 내용이 너무 빈약해서 처음에 사용할때 애를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기까지 실제 사용해본 분들이 얘기해준 단점들을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물론 위의 단점들을 모두 겪는다는 뜻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느끼는게 달라서 위에 언급한 단점이 누군가에게는 그냥 넘길수 있는 수준일수도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주관적인 결론

통화품질은 굉장히 안좋고 몇가지 단점들이 있긴하지만 일단 음질이 나쁘지 않고 디자인이 굉장히 예쁜 편입니다. 

커널형은 좀 싫고 통화는 좀 포기하고 굉장히 저렴한 가격으로 오픈형 코드리스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sabbat(사바트) X12 PRO 구매하러가기

참고로 사바트 X12 Pro는 오픈형에 ACC지원도 하고, 나쁘지 않은 디자인과 음질, 거기다 음량 조절까지 가능한 스펙이라서 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반면에 가성비 좋은 코드리스 이어폰중에 커널형이면서 통화품질까지 원하신다면 QCY-T3을 추천드립니다.

=> QCY-T3 리뷰 읽어보기 / QCY-T3 바로 구매하러가기

Leave a Reply